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껌을 씹는 것은 치아에 안좋다.

껌은 치아에 좋다고도 나쁘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단물이 빠진 후에도 계속 씹게 되면 치아 주위에 붙어 있는 음식물 찌꺼기가 닦여 나갈 수도 있고 씹는 운동에 의해 잇몸과 턱 근육이 강화됩니다. 그러나 턱이 아플 때까지 하루종일 껌을 씹는 것은 턱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선척적으로 치아가 약한 사람이 있다.

황니가 튼튼하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어떠한 이가 선천적으로 약하고 튼튼한다는 알려진 바 없습니다. 치아색과 치아의 건강한 것은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요즘에는 치아를 희게하는 치아미백술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산다.

우리 신체 중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치아는 우리 몸이 생존 및 활동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곳입니다. 다시 말해서 생명유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곳인 것입니다. 치아가 없으면 음식물을 어떻게 씹을 수 있겠습니까? 인간인 경우에는 다르겠지만 사자는 충치가 하나만 없어도 죽는다고 합니다. 이는 전적으로 잘못된 속담입니다.

 

칫솔질은 아침, 점심, 저녁 세번만 하면 된다.

칫솔질이라는 것은 음식물을 먹은 후에 치아에 붙어 있는 임식물 찌꺼기를 닦아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끼 식사는 물론이고 간식 및 과자류 섭취 후에도 칫솔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 물이나 과일 등 간단한 음식물 섭취후에는 칫솔질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깍여나가서 시리므로 안하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 있는 치태 및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로써 치아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후에 이가 시린 것은 두껍게 붙어 있는 치석을 다 떼어내면 치석 때문에 존재했던 잇몸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부어 있던 잇몸이 수축되어 치아 뿌리가 노출되기 때문에 찬물에 시리게 되는 것으로 시일이 지나면 원상회복됩니다.

 

스케일링은 한번 하게되면 자꾸 해야하기 때문에 안하는 것이 좋다.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되어 생성되는 해로운 물질로서 제거하지 않으면 치아 및 잇몸에 독성물질로 인한 자극을 주므로써 염증을 일으키며 또한 계속 치아 뿌리방향으로 파고들어 침착이 되므로 치아가 흔들리게 되고 결국에는 치아가 빠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는 것이 스케일링으로써 스케일링을 하고 난 뒤에는 치석이 조금만 끼어도 많이 낀 것처럼 느기게 되기 때문에 한번 하면 자꾸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스케일링을 하던 안하던간에 치석은 우리가 음식물을 먹게되면 치아에 끼게 되므로 스케일링을 하므로써 치석이 더 잘낀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스케일링은 너무 아파서 하기가 싫다.

평생에 한 두번 하는 사람은 스케일링 할 때 아플 수 있습니다.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모두 떼어내야 하기 때문이며, 오래된 치석은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사람은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으며, 아프지도 않고, 스케일링을 하고 난 후 찬물에 시리지도 않습니다.

 

스케일링은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진다.

스케일링이란 치아에 붙어 있는 치석을 떼어내는 치료술식입니다. 치석을 떼어내면 치석이 있던 자리가 공간으로 남게되며, 또한 치석으로 인해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 앉으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거서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항상 그런 것이 아니고 치석이 매우 많았던 경우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사람에게는 치료전, 후에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 인사돌, 덴타돌 같은 잇몸약을 먹으면 병이 낫는다.

잇몸질환은 질병을 일으키는 유발인자가 있다. 다시 말하면 치태나 치석같은 물질이 잇몸에 자극을 주어 질병이 일어나고 진행되는 데 약을 먹어서 이러한 물질(치태, 치석)이 없어진다면 효과가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므로 효과가 전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과의 질병같이 약으로 치유되는 것이 아니고 외과같이 원인 제거가 필요합니다..

 

구강청정제나 방향성 치약으로 구취(입냄새)를 없앨 수 있다.

입냄새의 원인은 앞에서 열거한 것처럼 여러가지입니다. 구강청정제 등의 사용으로 일시적으로 입냄새를 없어질 수 있으나 약제의 효과가 떨어지면 또 입냄새가 납니다. 구강청정제를 자주 사용하면 되지 않겠는가? 라고 생각하겠지만 미국에서 구강암 발생 원인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며, 빈번한 구강청정제의 사용이 구강암 발생의 많은 원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전동칫솔이 손으로 하는 칫솔질보다 더 편하고 잘 닦인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에서 설명했든이 칫솔질은 아래 위로 솔로 쓸어내듯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동칫솔은 아직까지 아래위로 회전하는 것은 없으며 있다 하더라도 손으로 하는 것만큼 정교하지 못합니다. 전동칫솔은 장애자나 어린아이 같이 손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든 것입니다.

 

머리가 큰 칫솔이 좋다.

머리가 큰 칫솔이 잘 닦일 것 같지만 칫솔은 치아 사이와 치아 구석구석을 잘 닦기 위해서는 머리가 작은 칫솔이 더 좋습니다. 머리가 큰 칫솔은 오히려 무리하게 구석진 부위에 집어넣으려다 입안에 상처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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